시설 및 장비
-
Drone Flying Zone (DFZ) [N7-5 옥상]
- Drone Flying Zone(DFZ)은 에어 모빌리티 시대를 맞아 드론과 관련된 연구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N7-5 옥상에 공동활용 시설로 구축된 드론 전용 비행 인프라이다.
- 해당 시설은 드론 연구 분야의 경쟁력 확보와 항공우주교육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.
-
우주협업연구실 [N7-2, 1308-3,4,5]
- 우주 관련 연구실들 간의 Wall-less Lab. 형태로 구축되어, 우주 시스템 개발이 가능한 융합 실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.
- 빠른 변화와 민간 부문 참여가 특징인 New Space 시대에 우주 기술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-
클러스터실 [N27 (유레카관) 4106]
- 병렬 컴퓨터 클러스터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신규 장비 도입을 통하여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.
- 전산공기역학, 연소 모델링을 비롯한 다양한 항공우주 분야의 대규모 연산과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.
-
아음속 풍동 [W10 (풍동실험동)]
- 공력 성능 측정을 위한 다양한 속도 범위의 유동 조건을 지상에서 모사하기 위한 장비로, 제원은 다음과 같다.
- 시험부 크기
1,016 mm x 712 mm
- 작동방식
Open Loop, Suction Type
- 수축비
7.2:1
- 속도 운용 범위
10 ~ 70 m/sec
- 팬
150 HP (112 KW)
- 속도 제어 방식
Vane Control System (Reactor Type)
-
소형 로켓엔진 시험 시설 [문지캠퍼스]
- 소형 우주발사체와 교육용 과학로켓에 사용할 수 있는 액체 추진 엔진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소형 로켓엔진 시험 시설이다.
- KAIST 항공우주공학과와, 학과 학부생 창업 기업인 Perigee Aerospace와 함께 설립한 “Perigee-KAIST Rocket Research Center”에서 함께 운영 중이다.
- 개발 중인 소형발사체 1단 (추력 2.5톤급) 및 상단(추력 200 kgf급)에 사용되는 메탄 엔진, KAIST 50주년 로켓에 사용되는 엔탄올 엔진 (추력 150 kgf급) 연소 시험이 수행되어 오고 있다.
-
고속 공기역학 지상시험 장비 [W10 (풍동실험동)]
- 극초음속 연구실의 충격파 장치 등 고속 공기역학 관련 지상시험 장비는 초고속 유동 환경에서 발생하는 열/공력 현상을 실험실 규모에서 모사 및 연구하기 위한 지상 시험 시설이다.
- 국내외 다양한 산업체-학계-연구기관과 협업하여 초고속 유동 현상 및 지상 실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있으며 고속공기역학 분야의 경쟁력 확보와 항공우주 연구혁신에 기여하고 있다.
-
KARPE (KAIST Arena w/ Real-Time Positioning Environment) [KI빌딩]
- 시간에 따른 물체의 위치와 속도를 실시간 모션 캡쳐 시스템을 활용하여 추적하는 다목적 실험공간이다.
- 3D 정보가 필요한 드론, 지상무인이동체 등, 정밀 동작 분석이 요구되는 로봇공학과 같은 각종 동작분석, 영상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비전 등의 검증 및 제어 시험이 수행되어 오고 있다.
- 물체의 위치/속도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추적 할 수 있는 실험공간으로, 제원은 다음과 같다.
- 시험공간 크기
8.9 m x 12.3 m x 4.5 m
- 장비
12대의 모션 캡쳐 카메라
- 모션 캡쳐 카메라 시스템
- Resolution – 1.3 million pixels (1280 x 1024)
- Frame Rate – 500~2000 FPS
- Shutter Speed – 30,000 Hz